2024 벚꽃 개화 시기가 지난해보다 이른 시기에 개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벚꽃 개화 시기와 전국에서 벚꽃 명소로 유명한 6군데를 알아 보겠습니다.
2024 벚꽃 개화 시기 알아보기
2월 8일(목), 산림청과 기상청이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하여 대표적인 봄꽃인 벚꽃의 개화 시기가 평년보다도 짧게는 1일부터 길게는 일주일 넘게 빨라지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벚꽃 지도에서 보이듯 전국에서는 제일 남쪽에 있는 따뜻한 제주가 가장 이른 3월 22일(금)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어 대구가 3월 26일(화), 부산·전주·광주·포항이 3월 27일(수), 여수가 3월 29일(금), 대전·강릉이 3월 31일(일), 청주가 4월 1일(월), 서울이 4월 3일(수), 춘천이 4월 7일(일), 마지막으로 인천이 4월 8일(월)에 피어나는 벚꽃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봄꽃이 피기 시작하면 겨울이라 개최하지 못 하고 있던 전국의 다양한 꽃 관련 축제들이 열릴 예정입니다. 봄꽃들은 3월 중 기온 변화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개화 예상 시기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벚꽃 명소 Best 6
서울 석촌호수 벚꽃길
최근 들어 서울에서 가장 유명한 벚꽃 명소를 물어 본다면 100명 중 70명 정도는 이곳을 말할 것 같을 정도로 봄에 많은 인파가 벚꽃을 보러 몰리는 스팟입니다. 약 5km 정도의 길이로 호수 주변에 벚꽃나무가 빼곡히 심어져 있어서 아름다운 꽃길을 보여주는데, 밤에는 조명이 켜져서 더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2024년 4월 1일(월) 만우절에 거짓말처럼 서울 석촌호수 벚꽃축제가 시작해서 4월 7일(일)까지 7일 간 진행된다고 합니다.
서울 여의도 윤중로 벚꽃길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 명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곳은 단연 여의도 윤중로 벚꽃길입니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이곳은 국회의사당을 끼고 한강변을 따라 쭉 이어져 있는 도로로 여의도 윤중로라고 불리지만 정확한 명칭은 여의서로입니다. 약 1.7km 정도 길이의 도로 양편에 1,600여 그루의 왕벚나무가 만개하면 사방이 꽃천지로 변합니다. 여의도 윤중로 벚꽃축제 기간은 4월 초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진해 여좌천 벚꽃길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위치한 곳으로 약 2km 정도 길이의 여좌천변을 따라 벚꽃나무가 쭉 늘어서 있는 이 아름다운 곳 또한 유명합니다. 특히 안민고개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더 아름답다고 하니 꼭 방문해 보면 좋겠습니다. 또한, 진해 군항제가 2024년 3월 23일(토)~4월 1일(월)까지 10일 간 진행된다고 하니 군항제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강릉 경포호 벚꽃길
강원도 강릉시에 위치한 경포호 벚꽃길은 약 3km 정도 길이의 경포호 둘레길을 따라 벚꽃나무들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습니다. 봄이 되면 벚꽃이 만개하며 화려한 장관을 연출하고 경포호 축제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예상 시기는 4월 중순으로 예상됩니다.
제천 청풍호 벚꽃길
충북 제천시에 위치한 벚꽃 명소로 꽤 긴 약 13km 정도 길이의 청풍호반을 따라 벚꽃나무가 줄줄이 이어져 있는 곳입니다. 특히 4월 중순에 청풍호반 축제가 열리는 때면 아름다운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13km 구간 중 가장 아름다운 스팟은 왕건 촬영 세트장, 국민연금호텔-청풍대교 직전 학현리 입구라고 합니다.
청풍호반 케이블카를 타고 아름다운 숲과 바다 뷰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청풍면 물태리~비봉산 정상까지 2.3km 구간을 왕복하는 코스로 케이블카 바닥이 투명으로 되어 있어서 아찔함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경남 하동 십리 벚꽃길
경상남도 하동군에 위치한 벚꽃길은 40~50년 된 벚나무들이 약 10km 정도 길이의 길을 따라 쭉 늘어선 곳입니다. 야간 경관조명도 점등하는 십리 벚꽃길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사랑하는 청춘남녀가 두 손을 꼭 잡고 이 길을 걸으면 백년해로한다고 하여 일명 혼례길이라고도 불리며, 분홍빛으로 물든 벚꽃터널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십리축제가 4월 하순쯤 열릴 예정입니다.